쌀가루 마들렌 레시피 - 밥 안 먹는 아기를 위한 베이킹 전공 엄마표 아기빵
이유식은 잘 먹었지만 유아식부터 밥을 잘 먹지 않게 된 우리 아이. 베이킹을 전공한 엄마는 고민 끝에 쌀가루로 만드는 특별한 마들렌을 개발하게 되었어요. 밥을 먹지 않는 아이를 위한 엄마의 특별한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밥을 거부하는 아이를 위한 베이킹
이유식은 무엇이든 잘 먹던 아이가 유아식으로 넘어가면서 밥만 남기기 시작했어요. 언제부턴가 밥 시간이 전쟁 같았고, 유아식으로 넘어가며 불행이 시작된 것 같았어요. 그러던 어느 날, 유아식 재료를 정리하다 무염버터를 보고 문득 베이킹이 하고 싶어졌어요.
엄마로서 베이킹 실력 발휘!
9년간의 베이킹 경력 덕에 냉장고 재료를 보자, 머릿속으로 레시피를 떠올랐어요. 아이가 잠든 틈을 타, 열심히 반죽을 만들고 냉장고에 숙성하는 동안 오랜만에 설레기까지 했어요. 그렇게 다음 날 구운 레몬 마들렌. 온 집안에 퍼지는 달콤한 향과 행복한 표정의 엄마를 보고 아이도 호기심을 보였어요. 그때 문득 떠올랐죠. '우리 아이를 위한 마들렌을 만들어볼까?'
쌀가루 마들렌 - 미(米)들렌의 탄생
일반 마들렌 레시피는 아이에게 간이 세고, 버터 함량이 많기 때문에 아이에 맞게 수정했어요. 버터양을 조절하고, 밀가루 대신 쌀가루를 넣었죠. 이렇게 탄생한 '미(米)들렌'을 아이는 정말 잘 먹었어요. 그럼, 쌀가루 마들렌, 미들렌 레시피를 소개할게요.
쌀가루 마들렌 레시피
재료
- 쌀가루 200g
- 알룰로스설탕 10g
- 현미유 또는 무염버터 120g
- 베이킹파우더 2g
- 계란 4알
- 레몬 1/2개
조리 방법
- 레몬 깨끗하게 닦고 끓는 물에 데치기
- 레몬껍질을 얇게 떠서 다지고 레몬즙 내기
- 계란 풀고 설탕 넣기
- 채친 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섞기
- 현미유 혹은 녹인 버터 넣기
- 레몬껍질과 레몬즙 넣어 반죽 완성 (쌀가루는 숙성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 마들렌 틀에 반죽 넣기
- 160도 오븐에서 15분 굽기
특별 팁
- 일반 마들렌보다 지방 함량을 낮췄어요
- 현미유로 만들면 유지방 알레르기 있는 아이도 OK
- 마들렌 틀이 없다면 실리콘 머핀컵 활용하기
건강한 빵의 시작
아이에게 만들어 준 첫 빵, 다행히도 아이는 너무나도 잘 먹어주었어요. 이제는 아이가 밥을 안 먹을 때마다 이 쌀가루 마들렌, '미들렌'을 만들어요. 아이도 좋아하고, 잘 먹는 아이를 보면 저도 마음이 따뜻해져요. 쌀가루로 만든 건강한 빵, 우리 아이의 웃음이 가득한 특별한 레시피가 되었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크루레터
👉 바나나를 좋아하는 아이를 위한 간식 - 쌀가루 바나나빵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