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태열

신생아 태열 관리 방법 - 증상, 원인, 아토피 피부질환과의 차이점은?

공룡언니

·

피부 좋은 사람을 보면 '아기 피부' 라고들 말을 하죠. 아기 피부라고 하면 잡티가 하나 없이 보들보들하고 하얀 피부가 떠오르는데요. 그렇지만 아기들에게도 피부 질환이 있어요. 바로 태열 증상인데요. 마치 여드름이 난 것처럼 울긋불긋하게 피부에 발진이 일어나는 것이에요. 이번 크루레터에서는 태열의 , 신생아 태열의 증상, 원인, 관리법, 아기 태열과 아토피의 차이점을 알려드릴게요!

신생아 태열이란?

태열은 아기의 체온 조절 능력이 미숙해 피부에 열이 쌓이며 발생하는 일종의 피부 발진이에요. 태어난 지 3개월 정도 된 신생아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해요.

신생아 태열
사진 출처 - UnsplashReynardo Etenia Wongso

신생아 태열 증상

신생아 태열의 대표적인 증상과 피부 상태 변화, 증상이 심해지는 시기 및 시간대에 대해 정리했어요.

태열의 대표적인 증상

  • 얼굴, 목, 이마 등에 붉은 반점이나 작은 뾰루지 형태로 나타나요.
  •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약간의 부종이 발생할 수 있어요.
  • 가려움이 동반되어 아기가 불편해하며 긁으려는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태열로 인한 피부 상태 변화

  • 태열 부위의 피부가 예민해지고 건조해지며, 심할 경우 각질이 일어날 수 있어요.
  • 붉은 반점이 확산될 수 있으며, 아기가 울거나 불편해하는 경우가 많아요.

아기 태열 증상이 심해지는 시기 및 시간대는?

  • 더운 날씨높은 실내 온도에서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어요.
  • 덥고 습한 여름철에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며, 외출 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요.
  • 가려움 증상은 주로 밤 시간대나 아기가 자고 난 후에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아기 태열
사진 출처 - UnsplashTim Bish

태열과 아토피의 차이점은?

태열과 아토피는 증상이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원인과 관리 방법에서 차이가 있어요.

  • 태열은 주로 체온 조절이 미숙한 신생아에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피부 현상이며, 적절한 관리와 성장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완화될 수 있어요.
  • 아토피는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피부질환으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증상을 보여요. 주로 유전적인 요인이 크며, 특정 환경 요인이나 알레르기 원인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요.
이미지_13.jpeg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뱅크

아기 태열 원인은?

신생아 태열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래와 같아요.

체온 조절 능력 미숙

신생아는 체온 조절 능력이 아직 발달하지 않아 외부 온도 변화에 민감한데요. 땀샘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체내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지 못해 피부에 열이 쌓이면서 태열이 발생할 수 있어요.

높은 실내 온도와 습도

온도가 높거나 공기가 잘 순환되지 않는 실내 환경에서 열이 피부에 쉽게 축적되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여름철이나 난방이 과하게 된 실내에서 태열 증상이 자주 발생하고 심해질 수 있어요.

과도한 의류 및 침구 사용

아기를 따뜻하게 보호하려고 지나치게 두꺼운 옷이나 모자, 담요 등을 사용하면 체내 열 배출이 어려워져요. 또한 피부가 옷이나 침구에 계속 닿으면 통풍이 되지 않아 열이 쌓이며 태열로 이어질 수 있어요.

피부 자극

합성섬유나 거친 재질의 옷, 침구는 아기의 예민한 피부를 자극해 태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또한 세제 잔여물이나 화학 성분이 남아 있는 옷을 착용한 경우도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어요.

실내 환경 변화

특히 겨울철에 난방으로 인해 실내가 건조하고 덥게 유지되면 아기의 피부가 쉽게 자극을 받을 수 있어요. 외출 시와 실내 환경의 급격한 온도 차이로 인해 아기 피부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태열이 생기기 쉬울 수 있어요.

신생아의 예민한 피부

신생아는 피부 장벽이 얇고 민감하여 외부 자극에 쉽게 반응하는데요. 세심한 관리가 부족할 경우 외부 요인에 의해 피부에 열이 쌓이며 태열로 발전할 수 있어요.

신생아 태열
사진 출처 - UnsplashKelly Sikkema

신생아 태열 관리 방법

기본적인 몇 가지 꾸준한 관리와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면 신생아 태열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실내 온도와 습도 조절하기

실내 온도는 20~30도, 습도는 50~60%를 유지하여 아기의 체온 조절을 도와주세요.

옷과 침구 선택 시 고려할 사항

아기에게 지나치게 두꺼운 옷을 입히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면 소재의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자주 목욕시키기 않기

너무 자주 목욕을 하면 아기의 피부가 건조해져 태열이 악화될 수 있어요. 하루에 한 번 정도, 미온수로 목욕시키고 보습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해 주세요.

수딩젤과 로션 사용하기

태열이 심해진 경우, 신생아 태열 수딩젤이나 태열 로션을 사용하여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도 방법 중 하나예요.

손톱 관리하기

아기가 긁지 않도록 손톱을 짧게 자르고, 자주 세척하여 청결을 유지해 주세요.

신생아 태열, 올바른 관리 방법으로 완화하기!

신생아 태열은 일시적인 피부 상태로 올바른 관리 방법을 통해 완화할 수 있어요.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조절하고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만으로도 태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꾸준한 보습과 관리로 아기의 예민한 피부를 보호해 주세요!

신생아 관련 크루레터, 더 궁금하시다면?

👉 <신생아 땀띠💧 원인, 예방 및 치료 방법🧴 - 땀띠와 다른 피부 질환 구별법까지!> 크루레터 보러가기

👉 <아기 로션🧴, 꼭 필요할까요? - 아기👶 아토피 로션 추천> 크루레터 보러가기

육아크루 앱 설치하고

동네 육아친구를 찾아요!

육아크루 앱 설치 배너 QR코드

스마트폰 카메라로
QR코드를 스캔하고,
<육아크루> 앱 다운로드 받으세요!

육아크루 앱 설치 배너 이미지